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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규, 회사의 정책 또는 보안 프로그램에 따라서 화물실에 실려야 하는 수하물들을 포함한다. 승객위탁 비행기측면 탑재수하물의 경우, 비행기 측면 탑재 수하물(plane-side loaded bags)을 참고.\n 5-1. 하기수하물(Off-load bags). 유상탑재허용중량(Allowable cabin load : ACL)을 초과하여 항공기 탑재에서 제외된 수하물\n 6. 축소(curtailment). 운항 탑재허용범위를 제작사의 무게중심(CG) 운용범위 보다도 제한하는 것으로 이는 항공기가 모든 비행 단계에서 한계치 이내에서 운항이 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함이다. 축소는 일반적으로 비행 중의 움직임, 랜딩기어와 플랩의 움직임, 화물의 변동, 연료밀도, 연료의 연소, 및 탑승 좌석의 변경 등을 감안하여서 한다. \n 7. 기단 운항 중량(Fleet operational empty weight: FOEW). 동일 모델 및 형태(configuration)의 항공기 기단 또는 그룹에 대하여 사용되는 평균 운항중량(OEW)\n 8. 선하물(船荷物, Freight). 유상(hire)으로 화물실에 실리는 화물(cargo)을 말하며 우편물이나 승객 수하물은 포함되지 않는다.\n 9. 과중 수하물(Heavy bags). 중량이 50 파운드를 초과하고 100 파운드 미만인 모든 수하물은 \u2018과중 수하물\u2019 으로 간주된다. 100 파운드 이상의 수하물은 선하물로 간주된다.\n 10. 대형 객실 항공기(Large cabin aircraft). 최초로 형식 증명을 받을 때 최대 좌석수를 71석 이상으로 증명을 받을 항공기\n 11. 탑재한계범위(Loading envelope). 탑재 스케줄(계획)을 할 때 사용되는 중량 및 중량중심(CG) 한계범위. 항공기에 승객, 우편물 또는 화물을 탑재하기 위하여 계획하거나 실제로 탑재할 때 무게를 초과하지 않고 무게중심이 그 범위 내에 오도록 탑재하여야 하는 한계치를 말하며, 탑재 한계치 이내에서 항공기 탑재가 이루어지면 해당 항공기는 비행을 하는 동안 제작사에서 형식 증명된 한계치 이내에서 항공기 중량 및 무게중심이 유지되게 된다.\n 12. 탑재 스케줄(Loading schedule). 항공기 지상이동(taxing) 전에 항공기의 중량과 평형을 계산하고 기록하는 방법으로 해당 항공기가 당해 비행 중에 모든 요구되는 중량 및 평형 한계사항 이내에서 유지가 되도록 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n 13. 최대 착륙중량(Maximum landing weight). 항공기가 정상적으로 착륙할 수 있는 최대 중량\n 14. 최대 이륙중량(Maximum takeoff weight). 이륙활주(takeoff run)를 시작할 때의 허용 가능한 최대 항공기 중량\n 15. 최대 지상이동 중량(Maximum taxi weight). 항공기가 지상에서 자력으로 이동(taxiing)이 가능한 최대 항공기 중량\n 16. 최대 무연료 중량(Maximum zero-fuel weight: MZFW). 처리할 수 있는(disposable) 연료와 오일을 탑재하지 않은 상태로 승객, 화물을 최대로 실을 수 있는 중량\n 17. 평균 공력 시위(Mean Aerodynamic Chord : MAC). 평균 공력 시위는 제작사에 의하여 정하여 지는 값으로 항공기 날개의 전연(leading edge)으로부터 후연(trailing edge)을 연결하는 직선거리로써 항공기 날개 전부분에 미치는 양력의 이론적인 중심선을 작도한 것이며 항공기 무게중심위치와 양력중심 위치를 비교하는 기준이 된다. 보통 인치로 표시되며 중량중심(CG)과 여러 가지 한계 값들은 이 시위(MAC)의 백분율로 나타낸다. 평균 공력 시위의 위치와 치수는 항공기 규격서(specifications), 형식증명자료집(type certificate data sheet), 비행교범(AFM), 또는 항공기 중량 및 평형 매뉴얼에서 찾을 수 있다. \n 18. 중형 객실 항공기(Medium cabin aircraft). 최대 승객 좌석수를 30~70석 사이로 최초에 형식증명을 받은 항공기\n 19. 모멘트(Moment). 중량에 길이(arm)를 곱하여 나온 값. 기준선(datum line)에 대한 어떤 물건의 모멘트는 물건의 무게에 기준선에서부터 이 물건까지의 수평 거리를 곱하여 얻는다.\n 20. 항공기 장착 중량 및 평형 시스템(Onboard weight and balance system). 항공기 장착된 장비를 사용하여 항공기와 유상하중(payload)의 중량을 측정하고 무게중심(CG)을 계산하는 시스템.\n 21. 표준 운항 중량(Operational empty weight: OEW). 항공기 자중(Basic Empty Weight: BEW) 또는 기단 운항 중량(Fleet Operational Empty Weight: FOEW)에 운항용 물품들(operational items)을 추가하여 산정한 중량\n 22. 운항용 물품들(Operational items). 항공기 자중에 포함되지는 않았지만 운항을 위하여 필요한 승무원, 항공기 탑재예비부품 및 지원용품들(객실용품, 물, 탑재도서 등). 이들 물품들은 항공사의 기준 혹은 항공기에 따라서 변경될 수 있고 아래와 같은 것들이 포함될 수 있다. ① 승무원, 추가 승무원, 및 승무원 휴대품\n ② 탑재 매뉴얼 및 항행 장비품\n ③ 승객 서비스 용품, 예를 들어 배게, 이불, 및 잡지책, 기내판매품 등\n ④ 객실, 주방(galley), 및 바(bar)를 위한 장비품으로 제거할 수 있는 서비스 용품들\n ⑤ 음식과 음료, 주정 음료유도 포함\n ⑥ 추후 사용할 유류들, 유용하중(useful load)에 포함된 것들은 아님\n ⑦ 모든 비행에 필수적인 비상 용품들\n ⑧구명정(life rafts), 구명복(life vests), 및 비상 송신기(emergency transmitters) \n ⑨ 항공기 단위 선적(unit load) 장치들\n ⑩ 음용수(potable water) \n ⑪ 배출 가능한 사용 불가능 연료\n ⑫ 보통 항공기에 탑재되는 예비 부품(spare parts)이면서 화물(cargo)로 계산되지 않는 부품들\n ⑬ 기타 운영자에 의하여 기본품으로 간주된 모든 장비품\n 23.승객 보조/애완동물 및 도구들(Passenger assist/comfort animals and devices). 여기에는 지팡이, 목발, 보행 보조기, 휠체어, 의료용으로 필요한 동물, 또는 시각 장애인을 보조하기 위하여 필요한 동물\n 24.승객 중량(Passenger weight). 승객 중량은 해당 승객의 실제 중량 또는 승인된 평균 중량이다. ① 성인은 만13세 이상으로 한다.\n ② 어린이는 2~12세로 한다. \n ③ 유아는 2돌이 안된 어린이이며 성인 표준 평균 중량 및 분할 성인 중량의 부분으로 간주된다. \n 25. 개인 용품(Personal item). 기내반입 수하물에 더하여 운영자가 승객이 탑승할 때 소지하고 탑승해도 되는 것으로 허용할 수 있는 물품. 전형적인 예로써 지갑, 서류 수하물, 컴퓨터와 케이스, 카메라와 케이스, 기저귀 수하물, 또는 이와 유사한 크기의 물품들이 있다. 코트, 우산, 읽을거리, 즉시 먹을 음식, 영아 보호 장치, 및 승객 보조/위로 동물 및 도구들과 같은 물품은 항공기에 실리는 것이 허용되며 개인 용품 허용한도 내의 물품들은 별도로 무게 계산을 하지 않는다.\n 26. 비행기 측면 탑재 수하물(Plane-side loaded bag). 항공기의 출입문(door) 또는 계단(steps)에 놓이거나 항공기 화물실 또는 화물저장고(bin) 뒤에 놓여서 보관되는 수하물이나 물품\n 27. 기준 평형 거리(Reference Balance Arm, BA). 기준선(reference datum)에서 어떤 물건의 중심까지의 수평 거리\n 28. 분할 중량(Segmented weights). 실제 중량이 평균 중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확실하게 하기 위하여 평균 중량에 대한 표준 편차의 부분을 더함으로써 도출되는 승객 증량 \n 29. 소형 객실 항공기(Small cabin aircraft). 최대 승객 좌석수를 5~29석 사이로 최초에 형식증명을 받은 항공기\n 30. 표준 편차(Standard deviation). 통계학자들이 주어진 모집단에서 한도들 사이의 편차를 특징 지우기 위하여 사용하는 변화성에 대한 여러 가지 지수(indexes)의 하나.\n 31. 표준 물품들(Standard items). 항공기의 구성 요소로서의 부품으로 간주되지 않는 장비품 및 유체이면서 동일 형식의 항공기일 경우 차이가 없는 것. 다음과 같은 물품들이 포함될 수 있다. ① 사용 불가능한 연료 및 기타 사용 불가능한 액체들\n ② 엔진 오일 \n ③ 화장실 액체 및 화학물질\n ④ 소화기, 조명탄, 및 비상용 산소 장비품\n ⑤ 주방(galley), 찬장(buffet), 및 바(bar)의 구조물\n ⑥ 보조용 전자 장비품\n 32. 유용 하중(Useful Load). 항공기 이륙 중량과 표준 운항중량(OEW) 간의 차이. 여기에는 유상하중, 유용한 연료, 및 기타 운항용 물품으로써 포함되지 않은 유용한 액체들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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