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fix : . @prefix wgs: . @prefix owl: . @prefix gn: . @prefix xsd: . @prefix skos: . @prefix rdfs: . @prefix ldc: . @prefix rdf: . @prefix ldp: . @prefix ldr: . @prefix foaf: . @prefix dc: . ldr:aritlceType_ADMRUL2100000127471_0014_00 a skos:Concept ; ldp:articleContent "제14조 (항공기 중량 측정의 빈도)\n 1. 개별 항공기 중량 측정 프로그램. 개별항공기는 다음과 같은 주기로 중량측정이 된다. 그러나 운영자는 특정 모델의 항공기에 대한 이 중량 측정 주기를 연장할 수 있는데 이는 이전의 항공기 운영 기간 동안의 실질적인 일상 중량 측정에 대한 관련 기록들이 항공기 중량 및 무게중심(CG) 위치를 정확하게 반영한 중량 및 평형 기록들이 표준운항증량(OEW) 설정을 위하여 정한 누적 한계치 이내에 있음을 보여줄 경우 가능하다. 개별 항공기 중량 측정 프로그램에 따라서 항공기 중량 측정을 최종 중량 측정 이후 48개월을 초과하도록 중량 측정 주기를 연장하는 것을 허용하여서는 아니 되며, 또한 항공기를 한 운영자로부터 다른 운영자로 양도했을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헬리콥터의 경우, 해당 항공기 오버홀 주기와 동등한 기간을 초과하도록 연장하여서는 아니 된다. ① 항공운송사업에 사용되는 대형객실, 중형객실 및 소형객실 항공기는 36개월 또는 항공기 형식증명소유자가 권고하는 주기 중 먼저 도래한 주기\n ② 제1항 이외의 항공기는 항공기 형식증명소유자가 권고하는 주기\n 주: 20인승 이상, 최대이륙중량 20,000 lbs 이상인 항공기의 경우 이전의 36개월 이내에 해당 비행기의 실제 중량 측정에 의하여 설정된 값으로부터 현행의 자중 및 무게중심(CG)값이 계산되어야 하며 그렇지 못한 경우 이 비행기는 비행이 불가능하다.\n 2. 기단(fleet) 중량 측정. 운영자는 기단의 일부 항공기에 대해서만 중량 측정을 하는 것으로 선택할 수 있고 이 경우 표본(sample) 중량 측정에 의하여 결정된 중량 및 모멘트 변화치를 기단의 나머지 항공기에 적용할 수 있다. 중량 측정이 된 항공기의 경우, 새로운 항공기 자중 및 모멘트는 중량 측정에 의하여 결정되고 이는 항공기 중량 일지에 기록된다. 이 일지 상에 보여지는 이 새로운 항공기 중량 및 모멘트와 이전의 항공기 중량 및 모멘트 간의 차이는 계산 안 된 중량 및 모멘트 변화치이다. 기단 중량 측정의 부분으로써 중량 측정이 되었던 항공기에 대한 이 계산 안 된 중량 및 모멘트 변화치의 평균값은 중량 측정이 되지 않은 각 항공기의 중량 일지에 하나의 수정치(adjustment)로써 기록된다. ①기단(fleet)은 다수의 동일한 모델의 항공기로 구성된다.(예를 들어, B747-200 계열의 승객기형과 B747-200 화물기는 다른 기단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B757-200 계열과 B757-300 계열은 다른 기단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기단을 정의하는 주된 목적은 얼마의 항공기가 각 중량 측정 주기 동안에 중량 측정이 되어야 하는지를 정하기 위해서 이다. 기단은 기단운항중량(FOEW)을 정하기 위하여 그룹으로 세분될 수도 있다.\n표 1-2. 한 기단(fleet)내에서 중량 측정을 하여야 할 항공기의 수\n\n┌────────┬──────────────────────────────┐\n│기단내 항공수 │운영자가 중량 측정을 하여야 하는 항공기 대수 │\n├────────┼──────────────────────────────┤\n│1 ~ 3대 항공기 │모든 항공기 │\n├────────┼──────────────────────────────┤\n│4 ~9대 항공기 │3대 항공기 + 3대를 초과하는 항공기 대수의 최소 50%의 항공기 │\n├────────┼──────────────────────────────┤\n│10대 이상 항공기│6대 항공기 + 9대를 초과하는 항공기 대수의 최소 10%의 항공기 │\n└────────┴──────────────────────────────┘\n\n ② 중량 측정이 될 항공기를 선택할 때는 해당 기단 내에서 최종(last) 중량 측정을 한 후 가장 많은 비행시간을 가지는 항공기가 선택되도록 하여야 한다.\n ③ 운영자는 한 기단 내에서 모든 항공기가 언젠가는 중량 측정이 될 수 있도록 시한(time limit)을 정하여야 한다. 하나의 항공기 기단이 전형적으로 운영자에 의하여 계속 운영되는 기간에 근거하여 시한은 18년(3년 6회의 중량 측정 주기)을 초과하지 않아야한다. 이는 모든 항공기에 대한 중량 측정이 이루어지기 이전에 사업 조건의 변화가 한 기단의 퇴역(retirement)을 불러오는 경우 운영자가 나머지 항공기를 중량 측정을 하도록 요구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n 3. 항공기 개조(modification)를 할 경우 중량 측정. 대부분의 항공기 개조의 경우, 중량과 무게중심의 변화를 계산하는 것은 현실적인 것이다. 그러나 어떤 개조의 경우, 예를 들어 인테리어의 재배치, 대량으로 부품을 장탈, 교체 및 장착하는 것과 같은 경우, 계산에 의한 중량과 무게중심의 변화를 정확하게 결정하는 것이 비현실적이게 될 수 있다. ①계산의 정확성이 의심스러울 경우, 중량과 모멘트 변화에 대한 계산은 해당 항공기에 대한 중량을 재 측정함으로써 검증되어야 한다. 운영자는 계산된 항공기 중량 변화치를 확인하기 위하여 2대 이상의 항공기의 중량을 측정하여야 한다. 운영자는 개조 이전 및 이후에, 또는 개조 직후에 해당 항공기에 대한 중량 측정을 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만약 중량 측정의 결과가 계산된 중량 변화치와 상반되는 경우, 나머지 항공기들은 해당 기단의 크기에 근거하여 표 1-2에 규정된 데로 중량 측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n ② 운영자는 또한 중량 변화를 계산하지 않고 대신 후속적인 유상 비행을 하기 전에 항공기 중량을 재 측정함으로써 항공기 중량과 무게중심을 재설정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다. 개별 항공기 중량 측정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운영자는 개조된 각 항공기를 중량 측정하거나 또는 기단 중량 측정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운영자는 해당 기단의 크기에 근거하여 표1-2에 규정된 것과 같은 항공기 수를 중량 측정할 수 있다. "@ko ; ldp:articleName "항공기 중량 측정의 빈도"@ko ; ldp:enforceDate "2018-05-18"^^xsd:dateTime ; ldp:hasDivisionCategory ldr:divisionType_2100000127471_00000200000000000000 ; dc:title "항공기 중량 측정의 빈도"@ko ; skos:broader ldr:articleType ; skos:broaderTransitive ldr:koreanLegislationClassification_ordinance , ldr:koreanLegislationClassification_legislation , ldr:koreanLegislationClassification_schoolPublicRules , ldr:koreanLegislationClassification_administrativeRule , ldr:articleTyp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