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ko . . . . "정의"@ko . . . . . "2024-01-18"^^ . "제2조(정의) 이 규칙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n 1. \"위험공역\"이란 비행에 장애를 주는 불안전한 지역으로 설정된 공역을 말한다.\n 2. \"금지공역\"이란 필요에 따라 항공기의 비행을 금지하는 지역으로 설정된 공역을 말한다.\n 3. \"운고\"란 하늘이 구름으로 8분의 4이상 덮인 경우 지상으로부터 가장 낮은 구름까지의 높이를 말한다.\n 4. \"순항고도\"란 고도를 바꾸지 않고 비행하는 항공기의 해면으로부터의 높이를 말한다.\n 5. \"장주비행\"이란 항공기가 비행장에 이ㆍ착륙할 때 충돌 등 사고를 피하기 위하여 일정한 경로와 고도를 따라 비행하는 것을 말한다.\n 6. \"계기비행\"이란 항공기의 자세, 고도, 위치 및 비행 방향의 측정을 항공기에 장착된 계기에만 의존하여 비행하는 것을 말한다.\n 7. \"시계비행\"이란 기상상태가 양호한 경우 계기비행 방식에 의하지 아니하고 시각(지상 참조물)으로 비행하는 것을 말한다.\n 8. \"곡예비행\"이란 조종사가 의도적으로 항공기 동력이나 속도를 가감 시켜 항공기 자세를 비정상적으로 조작하여 비행하는 것을 말한다.\n 9. \"주간비행\"이란 일출부터 일몰까지의 비행을 말한다.\n 10. \"야간비행\"이란 일몰 후부터 다음날 일출 전까지의 비행을 말한다.\n 11. \"해상비행\"이란 자동활공으로 육지에 착륙할 수 있는 거리를 벗어난 해상에서 비행하는 것을 말한다.\n 12. \"시험비행\"이란 항공기 성능을 점검하기 위한 비행을 말한다.\n 13. \"기술유지비행\"이란 항공기 조종사로서 비행기술을 유지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육비행을 말한다.\n 14. \"비행시간\"이란 항공기가 비행을 목적으로 엔진을 시동한 시간부터 착륙하여 엔진을 정지할 때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단, 제작사 교범에 비행시간을 측정하는 방법이 명시된 경우에는 이에 따라야 한다.\n 15. \"기종 전환교육\"이란 항공기 조종사가 새로운 기종의 조종자격을 부여받기 위하여 실시하거나 항공기 정비사가 새로운 기종의 정비자격을 부여받기 위하여 실시하는 해당 기종에 관한 교육을 말한다.\n 16. \"시한성 품목\"이란 사용시간 및 기간이 제한된 품목을 말한다.\n 17. \"예방착륙\"이란 비행 중 예기치 않았던 항공기의 기계적 결함이나 기상악화 등으로 조종사가 계속하여 비행하는 것이 불안전하다고 판단하여 일시적으로 항공기를 착륙시킨 상태를 말한다.\n 18. \"비상착륙\"이란 비행 중 항공기의 중대한 기계적 결함으로 조종사가 계속하여 비행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여 긴급히 항공기를 착륙시킨 상태를 말한다.\n 19. \"항공기 사고\"란 비행할 목적으로 항공기에 탑승한 때부터 항공기에서 내릴 때까지 항공기 운항과 관련되어 인적ㆍ물적 피해가 발생한 사고를 말한다.\n 20. \"항공기 준사고\"란 항공기 사고 이외에 항공기 사고로 발전할 수 있었던 사고를 말한다.\n 21. \"항공안전 장애\"란 항공기 사고, 항공기 준사고 이외에 항공기 운항 및 항행안전시설과 관련하여 항공안전에 영향을 미치거나 미칠 우려가 있을 경우를 말한다.\n 22. \"항공기 운영관서의 장\"이란 항공기 운영에 관한 지휘권이 있는 경찰청장 및 시ㆍ도경찰청장을 말한다.\n 23. \"항공업무 전산시스템\"이란 항공기 정보, 운항관리, 항공종사자관리(조종사 및 정비사 자격관리), 자재관리, 구매관리 등 항공운영과 관련된 각종 자료를 전산화하여 기록ㆍ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ko . .